융무의 기술블로그
article thumbnail

이 책은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책과 같이 추천을 받아서 읽게 된 책입니다. 도메인 주도 설계의 원칙과 패턴은 주니어, 시니어, 지원팀, 수석 등 모든 레벨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 유요한 책으로 데이터를 다루시는 분들은 가볍게 읽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DDD는 소프트웨어를 모델링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모델링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기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자주 간과되는 관점인 맥락에 대해 밝혀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중요한 관점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 책은 전략적 설계, 전술적 설계, DDD 실무, DDD와 다른 방법론 및 패턴과의 관계로 크게 네 개의 패턴으로 나누어집니다. 대형 소프트웨어 설계 의사결정에 필요한 도구와 기법에 대해 배우며 시스템의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코드를 중심으로 배웁니다. 또한 실제 프로젝트에 DDD를 적용하는 전략과 기법을 논의하며 도메인 주도 설계에 대해 논의하고 다른 방법론과 패턴 맥락에서 DDD에 대해 배웁니다.

  • 1부에서는 소프트웨어의 전략과 설계 측면에서 무엇과 왜에 대해 논의하며 비즈니스 도메인을 분석하고, 하위 도메인과 그 전략적 가치를 식별하고,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지식을 다양한 모델을 구현하는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인 바운디드 컨텐스트 설계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 2부에서는 전술적 설계 측면에서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시간 차원의 모델링과, 여러 아키텍처 패턴에 대해서 다양한 방법을 살펴봐서 좋았습니다.
  • 3부에서는 이론이 아닌 실무를 다루고 실제 프로젝트에 도메인 주도 설계를 적용하는 것을 배웁니다.
  • 4부에서는 DDD와 관련 있는 다른 방법론과 패턴에 대해 논의합니다.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아키텍처 스타일과, 이벤트 주도 아키텍처, 데이터 메시 아키텍처와 도메인 주도 설계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루고 있어서 좋았습니다.

 

profile

융무의 기술블로그

@융무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