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무의 기술블로그
article thumbnail

이 책은 Mumshad Mannambeth의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CKA) with Practice Tests 강의를 수강하고 CKA 시험에 합격한 뒤에 쿠버네티스에 대해 딥다이브하기 위해 읽게 되었습니다. 책과 관련된 주요 개념의 내용은 Kubernetes 정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책은 크게 3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커와 쿠버네티스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설치하는 방법과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방법, 쿠버네티스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핵심 개념,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내부를 깊이 들여다보며 몇 가지 추가적인 개념을 소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 책은 파드와 레플리케이션컨트롤러, 레플리카셋, 데몬 셋, 잡 서비스와 같은 파드와 상호작용하는 쿠버네티스 리소스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구성 요소를 컨테이너로 패키징하고, 파드로 그룹화하고, 임시 도는 퍼시스턴트 스토리지를 제공하고, 시크릿과 컨피그맵으로 구성 데이터를 전달하고, 파드가 서로를 찾고 통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쿠버네티스에 대해 내부적으로 자세하게 알게 되어서 좋았고 그림과 소스코드를 같이 보여주고 있어서 이해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쿠버네티스 안에서 배포되는 대부분의 리소스를 알게 되고 어떻게 구현돼 있는지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보안 및 네트워크, 컴퓨팅 리소스 관리, 파드와 클러스터 노드의 오토스케일링, 고급 스케줄링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모범 사례에 대해서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 그림과 상세한 설명으로 명확하게 이해하는 쿠버네티스 인 액션 시리즈로 컨테이너 기반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기 위한 쿠버네티스에 대해 자세하게 알 수 있으며 책이 난이도가 조금 있는 편인 거 같습니다. 도커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에 관심이 있는 분이 읽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profile

융무의 기술블로그

@융무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