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엔지니어 실무를 하면서 AWS EMR, S3, Athena, Glue, EC2 등등 자연스럽게 인프라와 클라우드 쪽에도 관심이 많이 생기고 업무를 하면서 생소한 용어가 많다 보니 AWS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었던 거 같습니다. 시험 준비를 하면서 시험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1. 시험종류
aws Cloud Practitioner는 클라우드 기초 자격증으로서 Solution Architect를 준비하기 전에 기초 개념을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시험을 보았으며 시험을 합격하면 aws 시험 50% 할인쿠폰을 줘서 경제적으로 이로운 점이 있습니다.
2. 공부 방법
일단 aws 클라우드 실무경험은 5개월 정도 있는 거 같으며 통계학이 base다 보니 전공지식은 없었습니다.
시험 준비를 하는 데 있어서 일주일 정도 걸렸고 공부 방향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 aws 한글 백서를 통해서 기초 개념을 공부했습니다.
https://d1.awsstatic.com/whitepapers/ko_KR/aws-overview.pdf
- 슈개's IT/클라우드 블로그에 핵심 요약정리를 보면서 전반적인 시험의 출제 방향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중요 포인트 부분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https://tbvjrornfl.tistory.com/188
- aws ccp 덤프 사이트에서 문제를 꾸준히 풀면서 모르거나 헷갈린 문제들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를 해서 해당 부분을 반복적으로 봤습니다.
https://www.examtopics.com/exams/amazon/aws-certified-cloud-practitioner/view/
- 시험 보기 전날에는 Net-Gate님의 블로그에서 AWS 내용 정리해주신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특히 덤프 문제 풀이 부분에서는 ccp 덤프 사이트에 없는 문제들도 종종 보였고 문제풀이 의견을 달아주셔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https://net-gate.tistory.com/83?category=981312
3. 후기
- 시험장은 종각역 솔데스크에서 보았으며 평일에는 회사를 다녀서 일요일 10시에 시험을 봤습니다. 입실 10분 전까지만 오면 여유로 울 거 같고 카드랑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 문항은 총 65문항으로 한글로 시험을 보면 시간은 90분이고 AWS 덤프만 계속 외우면 붙기 어려울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실제로 덤프 내용이 그대로 나온 문제는 30~40% 정도 되는 거 같으며 처음 보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 객관식 답지를 고를 때 한글로 시험을 봐도 답안은 영어로 된 경우가 많았습니다.(비용 탐색기 -> c.Cost Explorer) , 영어 키워드에 대해 인지를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주관적인 견해지만 답안이 중복되는 문제는 거의 없는 거 같아서 헷갈리실 때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 온디맨드, 예약, 스팟인스턴스 가각 1문제씩 나옴(총 3문제, 중복 없는 답안)
- aws 비용(스팟, 온디맨드, 예약, 전용 호스트), aws 서포트플랜(Basic, Developer, Business, Enterprise) 비교하는 내용은 자주 나와서 인지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Data Engenee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EMR notebook font error (0) | 2022.07.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