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무의 기술블로그
article thumbnail

최근에 클라우드가 부상하면서 도커와 쿠버네티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호기심이 생겼고 데이터엔지니어 업무르 하는데 있어서 인프라 기초 지식이 필요로 하여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 시스템과 인프라의 기초 지식,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특징들은 무엇인지, 컨테이너 기술과 운용 관리하는 법에 대해, 도커를 직접 실습을 하면서 산출물을 확인할 수 있는게 매력적이였습니다.

 

- Docker 환경에서 동일 호스트상에 Docker를 설치하고, 그 위에서 몇 개의 컨테이너를 가동시켜 서버를 작동, 이미지의 작성이나 컨테이너의 시작 등은 호스트 머신에 설치된 Docker가 수행하고, 여러 개의 Docker를 일원 관리할 때는 Docker Compose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환경을 구축하면서 도커 컨테이너의 전반적인 틀을 다룰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다양한 전문가들이 시스템 릴리스 후에도 리소스 감시나 데이터의 백업, 장애 감시, 복구 대응 등 사용자가 쾌적하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용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면 이 책을 읽고 인프라에 대한 전체적인 구성에 대해 배우며 도커와 쿠버네티스가 왜 요즘 뜨고있는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거 같습니다.

 

 

profile

융무의 기술블로그

@융무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