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무의 기술블로그
article thumbnail

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간단한 거 같습니다.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면서 확장성 좋은 아키텍처가 필요하다고 느꼈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튜닝 포인트나 다른 프로젝트에서 나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파이썬에 대해서 디테일하게 배우고 싶어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 이 책은 고성능 코드를 작성할 때 필요한 이론과 실무에 한 걸음 다가가고 싶은 분, 성능 좋은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이해하고 싶은 모든 개발자, 파이썬을 충분히 사용해보았고 특정 부분이 왜 느린지 생각해본 적이 있으며, 이를 위한 해법으로 거론되는 사이썬(Cython), 넘파이, PyPy 같은 기술을 들어본 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언어로 프로그래밍해본 경험이 있어서 성능을 개선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임을 아는 독자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책의 서평에서 책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미리 알려줘서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 책은 효율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성능 좋은 시스템을 모두 달성하려는 사람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 이 책을 읽음으로써 프로파일링으로 코드의 느린 부분을 파악하는 방법, Numpy를 사용해서 코드를 더 빠르게 만드는 방법, 다수의 프로세스나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한 여러 접근 방법, 컨테이너 가상화를 사용해 코드 환경을 관리하고 클러스터 배포를 쉽게 하는 법, 서로 다른 자료구조와 확률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해서 RAM을 덜 사용하도록 만드는 여러 가지 방식에 대해 배웠습니다.
- 고성능 파이썬의 저자인 이안 오스발트는 다음과 같은 말을 서술하였습니다. 축하할만한 일의 로그를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성취했던 일을 잊고 일상에 묻혀 지내기 쉽습니다. 사람들은 쉴 새 없이 달리기 때문에 번아웃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잊어버려서 번아웃된다. 축하할만한 일의 목록을 만들고, 각각 어떻게 축하할지 적어보아라. 이런 의미에서 회고를 하면서 한 해를 돌아보는 과정이 새로운 해에 번아웃은 없이 기술을 갈고닦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삶의 우선순위를 더 높여서 컴퓨터와 일에서 며칠 떨어져 기술적이지 않은 일을 하면서 축하할만한 일의 로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profile

융무의 기술블로그

@융무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